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병의 주요 증상; 이런 증상이 있으면 당뇨다!

by 영양주는총각 2025. 3. 3.

당뇨병

당뇨병의 주요 증상 ; 이런 증상이 있으면 당뇨다

증상 5가지 안내해드릴께요 

당뇨병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 다양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1. 잦은 갈증과 다뇨 (Polydipsia & Polyuria)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는 심한 갈증과 잦은 소변 배출입니다.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신장은 여분의 포도당을 배출하려고 하면서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갈증이 심해지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서 소변 횟수도 증가합니다.

➡ 대처법: 수분 섭취는 충분히 하되, 가당 음료 대신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소변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많다면 혈당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 이유 없는 체중 감소 (Unintentional Weight Loss)

평소와 같은 식사를 하는데도 체중이 계속 감소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면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포도당이 세포에 공급되지 않아 근육과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분해되면서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 대처법: 식사량이 줄지 않았음에도 한 달에 5kg 이상 체중이 감소하면 병원을 방문하여 혈당 및 대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피로감 증가 및 무기력함 (Fatigue & Weakness)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 에너지원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여 만성 피로감과 무기력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당 변동이 심하면 체내 세포가 에너지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해 쉽게 지치게 됩니다.

➡ 대처법: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운동을 통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상처 회복이 느려짐 (Slow Healing of Wounds)

혈당이 높으면 혈관과 신경이 손상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특히 발과 손의 상처가 잘 아물지 않고 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당뇨병성 족부병증(당뇨발)으로 발전할 위험도 있습니다.

➡ 대처법: 작은 상처라도 빠르게 소독하고, 감염이 의심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5. 손발 저림 및 감각 이상 (Tingling & Numbness in Hands and Feet)

혈당이 장기간 높게 유지되면 신경이 손상되는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손발이 저리거나 찌릿찌릿한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감각이 둔해지기도 합니다.

➡ 대처법: 정기적인 혈당 체크 및 발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마사지가 도움이 됩니다.